기사검색
 

2018.09.25 (화)
기획특집
> 기업
2013년 09월 30일 (월) 17:23
‘TBM국산화 및 산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포럼 개최’되다.

‘TBM국산화 및 산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포럼 개최되다.

?

?

?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회장 최병구)925() 서울 리베라 호텔에서 글로벌 선도를 위한 발전전략, 국산화에 대한 수출산업화 전략 등을 주제로 ‘TBM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

TBM(Tunnel Boring Machine)이란 터널공사시 고속시공이 가능하고 친환경적이며 경제성이 높은 특징을 가진 기계식굴착장비

?

이번 포럼은 TBM 장비의 국내 최초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중소기업과 정부 및 건설·광산 산업계가 함께 참여하여 건설기계 국가 기술경쟁력강화의 성과를 홍보하고, 국내 수요창출 및 해외시장 진출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고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이엠코리아(TBM제조사), 건설기계제조사, 건설업체, 연구원 및 학계 등의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하였다.

포럼에서는 TBM(Tunnel Boring Machine) 국산화로 창조경제 구현을 실현하고 건설기계산업의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의 육성, 국가경쟁력강화의 성과를 홍보하고, 국내외 수요창출을 위해 개발기업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정보공유 및 의견교환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포럼은 지속가능한 신공간과 지상녹색 공간 창출을 목적으로 국내 최초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중소기업과 활발한 정보교류를 통하여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건설·광산 산업의 참여로 국산화의 수요분석 및 평가, 해외수출전략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TBM을 활용한 터널지하 공사 등의 전문가 발제 및 강연 국산화한 TBM의 해외수출 활성화 방안 제고를 위한 개발기업과 수요기관 간의 정보공유 및 수요연계 포럼을 개최했다.

또한, 간담회 개최를 하여, 국내 학계 및 TBM 국산화 기업 CEO 및 연구책임자들을 초청하여 TBM산업의 현안과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통해 파악된 문제들의 우선 해결을 혁신과제로 삼고,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허남용 국장은 “TBM과 같이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국내업체의 수입대체장비 개발을 위한 수요연계형 기술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지원 계획을 밝혔다.

협회 고광섭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TBM의 국산화 개발을 통한 수입대체 및 외화낭비를 막을 수 있도록 R&D 지원사업뿐만 아니라 제품홍보를 위한 해외시장 개척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TBM과 같은 국산화 건설기계가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포럼은 크게 TBM 산업발전을 위한 발제와 토론 세션으로 진행되었는데 TBM 산업의 발전전략, 신기술 동향 및 국산화한 TBM의 해외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제를 통해 정보공유의 시간을 가졌고, 토론시 정부 및 관련 산??연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TBM산업의 현안과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정책의 발전적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포럼의 성공적 개최로 참석한 주요 인사들의 호평이 이어졌는데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엄찬왕 부이사관은 “TBM과 같이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건설기계 국내업체의 수입대체장비 개발을 위한 수요연계형 기술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TBM국산화 및 산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포럼은 건설기계산업이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이루기 위해 미래 산업의 로드맵이 될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발돋음 할 수 있는 의미있고 실용적인 포럼이 되었다는 평가이다.

?

 
  커뮤니티
중기매물
구인
중장비전문업체
구직
중기인 배포처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문의
 

건설중기인 Copyright(c) 2010 월간중기인.com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2가 카보드동우빌딩 302호 Tel: 02)2632-5137 Fax: 02)6083-5572
[직업 정보 제공 사업자(서울남부 2007-06호) / 통신 판매업 신고업체(제10-536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