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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03월 02일 (수) 11:42
장비 운용에 절실히 필요한 것!

오랫동안 안전한 장비 운용을 위해 관리 및 점검 철저히 해야… 건설기계 운용을 잘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운용상식을 습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장비를 오랫동안 무리 없이 타기 위해서는 장비의 관리와 점검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동안 총 6회에 걸쳐

1) 엔진오일 레벨 점검

● 경고 : 엔진 가동 후에는 각부가 고온의 위험한 상태이므로 오일이 냉각될 때까지 기다린 후 점검해야 한다.

(1) 오일 레벨게이지(1)을 뽑아 깨끗한 헝겊으로 오일을 닦는다.

(2) 오일 레벨게이지(1)을 다시 조립한 후 뽑는다.

(3) 눈금을 읽어 레벨게이지의 각인 H-L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다.

● 주의 : 엔진 가동 후에 오일을 점검할 때는, 엔진 정지 후 15분 이상 경과 후 점검해야 한다.

 

2) 작동유 탱크의 유량 점검 및 보충

● 경고 : 작업시 또는 작업 종료시에는 고온상태로 남아 있는다. 작동유가 충분히 냉각된 후 정비·점검해야 한다. 작동유 탱크 안에는 압력이 차있으므로 에어브리더를 위로 당겨 탱크내의 압력을 제거한다.

(1) 견고하고 평탄한 지면에서 그림과 같이 버켓 실린더, 암 실린더를 수축시키고 붐을 내려 버켓의 포인트를 지면에 내려놓고 도저를 지면에 내려 놓은 후 엔진을 저속으로 맞춘다.

(2) 안전레버를 아래로 내려 록크 위치로 둔다.

(3) 장비 우측의 도어를 열고, 레벨게이지에서 점검했을 때 유면이 적색눈금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다.

(4) L 레벨 이하에 유면이 위치할 때는 엔진 정지 후 에어브리더를 위로 당겨, 탱크 내 압력을 제거하고 작동유 상부의 커버를 분해한 후 작동유를 보충한다.

(5) H 레벨 이상에 유면이 위치할 때는 엔진을 정지하고 작동유가 충분히 냉각된 후 작동유 탱크 아래에 있는 언더 커버를 해체하고 드레인 밸브 캡(1)을 풀고 공구박스 안에 있는 호스(2)를 연결하여 적당한 용기에 오일을 배출시킨다.

 

3) 연료량의 확인 및 보급

● 경고 : 연료를 보급할 때에는, 화재의 원인이 되므로 연료가 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1) 연료 탱크 측면의 레벨게이지(1)과 계기판의 연료게이지로 연료량을 점검한다.

(2) 필요시 연료게이지(1)을 보면서 급유구(2)로 연료를 보급해야 한다.

(3) 보급 후 캡을 확실히 체결한다.

● 경고 : 캡의 브리더 구멍(3)이 막히면, 탱크내의 압력이 떨어져 연료가 흡입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때때로 청소해야 한다.

 

4) 연료 프리 필터 점검, 필요시 물 빼기

(1) 라디에터 앞에 수분 분리기가 있다.

(2) 용기(1)에 물이 가득 차거나, 프리 필터 교환시에 플러그(2)에 연결된 호스 아래에 용기를 비치하고  플러그를 ‘열림’ 방향으로 돌려서 물을 뺀다.

(3) 물 빼기 후 연료계통의 공기 빼기를 시행한다.

● 주의 : 적색링이 투명용기의 적색 지시선에 도달하기 전에 투명용기 안에 있는 수분을 배출해야 한다.

● 주의 : 연료 탱크 내에 채워져 있는 연료(경유)의 높이가 수분 분리기보다 높을 때 공기빼기 플러그(4)를 탈거하면 연료 탱크 내에 있는 연료가 배출되므로 반드시 연료 탱크 내에 채워져 있는 연료의 높이가 수분 분리기보다 낮은지 확인 후 플러그를 탈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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