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2018.10.16 (화)
포토뉴스
일반뉴스
> 뉴스
2010년 09월 27일 (월) 17:20
도박중독, 그 해결은 ?

전국 치유센터 단 3곳뿐, 가족의 도움이 절실해…

방송인 신정환씨의 필리핀 원정 도박의혹이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빚고 있다.

신씨는 자신의 도박설을 부정하며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도박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미 도박과 관련해 두 차례에 걸쳐 구설수에 오른 바 있는 그에 대해 일각에서는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할 공인의 불법행위는 엄히 다스려야할 것’이라는 의견이 계속해 나오고 있다.

연예인의 도박사건은 신정환씨 사건 이전에도 계속해서 세간에 오르내렸다. 2001년 필리핀, 사이판 등에서의 상습도박으로 기소된 개그맨 주병진씨, 원정도박으로 필리핀 현지에서 불법체류까지 해야 했던 개그맨 황기순씨를 비롯해 지난해 이른바 ‘환치기 수법’을 이용한 상습도박혐의로 이슈메이커가 된 가수 신혜성씨와 온라인 도박사이트를 운영하기까지 한 가수 이상민씨 등 많은 연예인들의 상습도박과 관련해 각 방송과 신문지면을 장식한 바 있다.

한 심리학 전문가는 연예인 도박사건에 대해 “직업 특성 상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데 비해 해소 방법이 제한되어 있어 도박에 빠지기 쉽다.”고 설명하며 “도박을 통해 돈을 딸 수 없다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도박은 비단 연예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예부터 도박에 빠지면 패가망신해도 빠져나올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도박의 위험성을 경고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박중독 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조사 결과 우리나라 성인남녀 3700만 명 중 230만 명이 도박중독증을 앓고 있다고 밝혀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현대인의 대표 질병으로 ‘화병(스트레스)’이 대두되는 데에 따라 도박에 빠져드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도박중독은 정신학적 개념으로 ‘충돌조절장애’라고 규정된다. 이는 유전, 생물학적, 사회적 충돌에서 발병하게 되는데 요즘에는 인터넷과 게임방 등 사회 곳곳에서 도박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도박중독문제해결을 위해 ‘중독예방치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 경기, 부산 등 주요 거점도시에 마련되어 있는 중독예방치유센터에서는 도박중독의 예방, 치유를 위한 대책을 수립•시행하고 중독자들의 치유와 재활을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전국에 마련된 3개 센터가 전체 도박중독인구수에 비해 현저히 적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도박에 빠진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는 가장 좋은 사람으로 바로 가족을 꼽고 있다. 가족의 격려와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자기성찰과 자신감을 회복함으로써 도박중독에서 빠져나오는 길을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도박중독자들은 도박중독의 위험성을 깨닫지 못해 가족들을 속이는 경우가 많아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커뮤니티
중기매물
구인
중장비전문업체
구직
중기인 배포처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문의
 

건설중기인 Copyright(c) 2010 월간중기인.com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2가 카보드동우빌딩 302호 Tel: 02)2632-5137 Fax: 02)6083-5572
[직업 정보 제공 사업자(서울남부 2007-06호) / 통신 판매업 신고업체(제10-536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