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2018.10.20 (토)
Analyze This
Product Review
New Product
> 리뷰 > Analyze This
2016년 09월 29일 (목) 10:56
IPAS (Intelligent Proximity Alert System)토목건설현장에

IPAS (Intelligent Proximity Alert System)토목건설현장에

시범도입 되다.

산업안전 전문기업인 (주)경우시스테크에서 지능형 접근경보장치, IPAS (Intelligent Proximity Alert System)를 개발 현장에 도입하였다.

지난 9월 세종시 현대엔지니어링 토목건설현장에서는 산업안전시스템 시험도입의 일환으로 굴삭기와 덤프트럭에 지능형 접근경보장치, IPAS (Intelligent Proximity Alert System)를 장착 하였다.

이 현장은 각종 건설장비 및 덤프트럭이 다수 운영되는 현장으로 새로운 산업안전시스템 시험도입으로 건설현장 사고예방에 큰 기대가 예상된다.

경우시스테크는 작년 미래창조과학부 ‘사물인터넷 신산업 육성선도사업’ (舊 ‘uIT신기술검증확산사업’)에 참여해 산업 현장에서 작업자와 장비가 충돌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확산 사업을 진행 중이다.

IPAS 로 인하여 향후 건설현장 및 물류창고 등에서 안전사고예방에 큰 기대가 예상되고 있다.

<덤프트럭에 장착된 모습>

IPAS (Intelligent Proximity Alert System)란?

경우시스테크가 개발한 IPAS는 지능형 접근경보장치다. 작업자와 작업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초광대역통신(UWB) 기반의 스마트 태그를 이용해 일정 범위 내에서 상호간의 존재 유무를 자동으로 판단하고 거리를 측정하여 위험 반경 내로 접근한 경우 작업자와 작업차량에서 각각 경보를 발생시켜 충돌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또한 작업차량이나 작업자가 특정한 위험구역으로 접근할 때 경보를 발생시키며 해당 구역에 대한 진입정보를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자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IPAS 개발을 담당한 경우시스테크 장용준 대표이사는 “IPAS는 접근경보를 위한 기존의 제품들이 신호세기를 이용하여 경보거리를 판단하는 것에 비해 매우 짧은 신호를 이용하여 전파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거리를 계산하기 때문에 기존의 시스템에 비하여 경보 거리의 균일성 측면에서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나타낸다”라고 설명하였으며

“이제 중장비 분야에서도 신기술 도입에 의한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한 시대”라며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중장비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에 의한 재해예방 시스템이 도입되어 산업안전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라고 전했다.

<굴삭기에 장착된 모습>

경우시스테크는 그동안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한 거리측정이 가능한 초광대역통신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융합하여 IPAS 뿐만 아니라 초광대역레이더를 이용한 후/측방 경보시스템, 가상 안전 펜스 등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산업재해 예방시스템을 기획하고 있다.

한편 경우시스테크는 차기 제품 IPS (Indoor Positioning System)를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IPS(Indoor Positioning System)는 초광대역통신 UWB(Ultra Wideband)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실내 위치확인 시스템으로 건물 내의 미세한 사용자의 위치 변화를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무선통신 기지국, WiFi, ZigBee, Bluetooth 등 기존 실내 측위 시스템의 정확도에 비해 월등한 위치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경우시스테크는 CeMAT2016(하노버물류전시회), Bauma China 2016(상해건설장비전시회), GMV2016, Smart 팩토리 & biz EXPO 등 활발한 국내외 전시회 참가로 적극적인 제품 홍보를 하고 있으며, 미국시장 및 유럽 시장을 목표로 10월 워싱턴 D.C에서 개최하는 Pathway 2 Success Conference에 참가 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중기매물
구인
중장비전문업체
구직
중기인 배포처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문의
 

건설중기인 Copyright(c) 2010 월간중기인.com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2가 카보드동우빌딩 302호 Tel: 02)2632-5137 Fax: 02)6083-5572
[직업 정보 제공 사업자(서울남부 2007-06호) / 통신 판매업 신고업체(제10-536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