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2017.10.24 (화)
칼럼
> 칼럼
2015년 12월 31일 (목) 16:10 첨부파일다운
사물인터넷 선두주자 경우시스테크를 만나보다.

사물인터넷과 초광대역통신기술을 이용한 지능형 접근경보 시스템 IPAS(Intelligent Proximity Alert System)를 개발한 경우시스테크를 만나보다.

? 건설장비 및 산업차량의 전장품 개발 전문업체인 경우시스테크가 사물인터넷과 초광대역통신기술을 이용한 지능형 접근경보 시스템 IPAS(Intelligent Proximity Alert System)를 개발하고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솔루션으로 제2의 도약을 준비한다.

?

경우시스테크는 작년 미래창조과학부 ‘사물인터넷 신산업 육성선도사업’ (舊 ‘uIT신기술검증확산사업’)에 참여해 산업 현장에서 작업자와 장비가 충돌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시스템 확산을 추진한다.

? 장세권 경우시스테크 대표이사는 “25년간 대형 중장비 업체와 업무을 하면서 보고 듣게 되는 각종 산업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은 오랜 경력의 엔지니어로서 해결해보고 싶은 숙제 같은 것 이었다” 며 “사물인터넷과 초광대역통신기술을 이용한 독자적인 기술로 작업차량과 작업자간의 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 우리나라는 OECD 국가중 산업재해 사망률 1위 (12.1%), 사고사망 만명당 0.96명 (2011년)으로 산업재해에 대한 사회적인 이슈가 고조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지게차 충돌 방지를 위한 캠페인 및 단속을 수행하며 충돌 사고 예방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또한 2016년 국민생활안전기술의 3대 중점기술 중 하나로 산업안전기술을 선정하고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이다.

?

경우시스테크가 개발한 IPAS는 작업자와 작업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초광대역통신 기반의 스마트태그를 이용해 일정 범위 내에서 상호간의 존재 유무를 자동으로 판단하고 거리를 측정하여 위험 반경 내로 접근한 경우 작업자와 작업차량에서 각각 경보를 발생시켜 충돌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또한 작업차량이나 작업자가 특정한 위험구역으로 접근할 때 경보를 발생시키며 해당 구역에 대한 진입 정보를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자가 스마트폰 등을 통해 원격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IPAS개발을 담당한 장용준 경우시스테크 연구소장은 “IPAS는 접근경보를 위한 기존의 제품들이 신호세기를 이용하여 경보거리를 판단하는 것에 비해 매우 짧은 신호를 이용하여 전파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거리를 계산하기 때문에 기존의 시스템에 비하여 경보 거리의 균일성 측면에서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나타낸다”며 “사물 네트워크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로 사업장 내에서 사용되는 태그 간에 등록절차 없이도 접근경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스템 도입시 차량이나 작업자를 위한 태그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파의 도달 시간을 기반으로 하는 거리측정이기 때문에 태그간의 거리 측정 편차가 10cm 이내로 매우 적어 기존의 유사한 시스템들과 다르게 캘리브레이션의 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

경우시스테크는 그동안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정밀한 거리측정이 가능한 초광대역통신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융합하여 IPAS 뿐만 아니라 초광대역레이더를 이용한 후/측방 경보시스템, 가상 안전 펜스 등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산업재해 예방시스템을 기획하고 있다. 또한, 올해 물류 및 건설장비와 관련한 국내외 전시회에 참가하여 IPAS 등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전시할 계획이며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 장세권 사장은 “이제 중장비 분야에서도 신기술 도입에 의한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한 시대”라며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중장비 시장에서 새로운 기술에 의한 재해예방 시스템이 도입되어 산업안전 향상에 기여할 수 있

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

?

?

 
  커뮤니티
중기매물
구인
중장비전문업체
구직
중기인 배포처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문의
 

건설중기인 Copyright(c) 2010 월간중기인.com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2가 카보드동우빌딩 302호 Tel: 02)2632-5137 Fax: 02)6083-5572
[직업 정보 제공 사업자(서울남부 2007-06호) / 통신 판매업 신고업체(제10-5369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