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2017.10.24 (화)
기획특집
> 기업
2015년 10월 31일 (토) 00:15
볼보 휠 로더 L250H, 건설 현장 곳곳에서 독보적인 생산성과 연료 효율성 발휘하다.

볼보 휠 로더 L250H, 건설 현장 곳곳에서 독보적인 생산성과 연료 효율성 발휘하다.

서울과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시켜 줄 수도권 지하철 확충 노선이 잇달아 구체화 되면서 서울과 맞닿아 있는 인천, 김포권을 포함한 수도권 서?동부 지역은 신규 도로와 각종 시설 및 주택 건설 공사가 한창이다.

인천은 서울과 맞닿아 있는 대표적인 수도권 지역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최상위 수준의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해 있는 인구280만의 광역시다. 뿐만 아니라, 인천 서북부~남동부 지역을 잇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의 2016년 개통을 앞두고 지속적 인구 유입으로 새로운 주택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김포에는 한강 신도시와 김포공항을 연결하는 신규 지하철 노선 공사가 진행 중이다. 해당 공사 규모는 약 1조4,722억 원에 달하며 21km 터널 공사는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 년 안에 이 도시들은 첨단 산업과 주거, 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신도시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 이미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숲을 이루고 있는 김포 신도시 인근 지역은 지금도 계속 아파트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최근 몇 년 만에 상전벽해와도 같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대규모 신도시 건립 사업이 속속들이 활기를 띠면서,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 또한 급속하게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장의 수요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대로 발굴한 기업이 있어 주목 받고 있다. 바로 백령도 강화군에 위치한 골재 공급업체인 ㈜건우기업이다. ㈜건우기업은 민간사업 용도로 120만 m3에 달하는 바위를 매년 채굴, 분쇄하는 채석장 운영 허가권을 얻게 되었다. ㈜건우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인화리 채석장은 북한 해안가로부터 불과 몇 킬로 떨어지지 않아 군사적으로 매우 민감한 지역인 한국 최북서단의 백령도에 위치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 및 김포 등의 수도권 개발 지역과 인접해 있어 생산된 골재를 인근의 건설 현장에 운반, 공급하기에는 최적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의미가 있는 작업장에 볼보건설기계의 장비가 대규모로 현장에 투입되어 맹활약을 펼치고 있다. 도입 당시, ㈜건우기업은 빠듯한 공사 일정에 맞춰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잔고장 없고 내구성이 좋은, 한 마디로 신뢰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했다. 뿐만 아니라, 장비의 성능 저하나 기타 오작동 없이 하루에 최대 10시간 운행이 가능하며, 작업 현장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어야 했다. ㈜건우기업은 작업 현장의 모든 여건을 신중하게 고려해서 총 아홉 대의 볼보건설기계 굴삭기를 도입했고, 최근에는 늘어나는 신규 작업을 위해 지난 5월 세 대의 H-series 휠로더를 추가로 구입했다.

실제 ㈜건우기업의 작업현장에서 볼보의 장비들은 어떤 모습으로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을까?

최상의 제품 성능과 작업효율성

구명수 건우기업 총무부장은 “새로운 장비 구입을 고려하고 있던 즈음에, 볼보 딜러가 우리 작업 현장을 직접 방문해서 새롭게 출시된 H-시리즈 로더의 각종 특장점에 대해 열정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에 강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으며, 그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이야기를 시작했다.

실제로, 기존에 운영하던 9대의 굴삭기에 이어 2015년 5월, ㈜건우기업은 새로운 휠로더 L250H 모델 세 대를 추가로 도입했고 구 부장은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선택이 옳았음을 느꼈다고 한다. “오래 전부터 ㈜건우기업은 볼보의 굴삭기 및 건설 장비들이 타 경쟁사의 장비들에 비해 내구성이 강하고 연비 또한 매우 뛰어나다는 사실을 익히 들어 잘 알고 있었다. 실제로 볼보의 H-시리즈 로더를 현장에 도입한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에 비해 하루에 최대 40리터의 연료 절감 효과가 있었고, 작업 생산성은 물론 비용 효율성 등 모든 면에서 매우 만족스럽다.”라며 연이어 감탄을 터뜨렸다.

“높아진 작업 효율성에 대해 실례를 들어 설명하자면, 기존에 사용하던 기계로는 네 차례를 적재해야만 25톤 트럭을 채울 수 있었던 것에 비해, 볼보의 L250H로더는 버킷의 크기가 더 크고 작업에 최적화된 고강도 강화형 프레임 덕분에 세 차례 적재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했다”고 설명하며, “이렇게 한 번의 작업에 처리할 수 있는 적재 용량이 늘어난 덕분에 상차율과 생산성이 높아져 톤 당 생산비가 절감되었다.”고 덧붙였다.

강력한 작업 성능과 연료 절감을 위한 독보적인 기능들

“H-시리즈 로더의 강력한 굴삭력 덕분에 작업자들이 실제로 작업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시간을 캡 내부에서 보내는 운전자들을 배려한 각종 편의사양 및 저소음 설계로 장시간 작업에도 운전자가 실제로 느끼는 피로도는 매우 낮다.”라고 구 부장은 덧붙였다. L250H모델은 Z모양의 연결고리 및 고성능 유압시스템을 통한 강력한 유압력이 특징인데, 이로 인해 단단한 암석 채굴은 물론 많은 양이 적재된 버킷을 무리 없이 최대 높이까지 들어올리는 작업도 가능하다.

볼보의 L250H 모델 로더는 강력한 성능뿐만 아니라 연료절감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곳곳에 포함하고 있다. 변속최적화시스템(OptiShift)은 작업 시, 탁월한 생산성과 연비 효율성을 가능케 하는 컨버터 락-업(Lock-Up) 기능과 RBB(자동브레이크) 장치로 구성되어 작업 성능을 향상시켜 준다. 우선, 컨버터 락-업(Lock-Up) 기능은 적재이동 및 주행 시에 미끄러짐 방지는 물론 동력 손실 없이 토크 변환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또한, RBB(자동브레이크) 기능은 상차작업 및 방향 전환 시에 풋 브레이크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자동 서비스 브레이크를 통해 감속 전환시켜 빠른 작업속도 및 연비효율성은 물론 작업의 안정성을 더해준다. 변속최적화시스템 (OptiShift)을 통해 전력의 감소뿐만 아니라, 최대 18%의 연비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볼보의 에코 페달은 가속장치가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엔진 rpm이 적정 운영 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 불필요하거나 과다한 연료 소비를 방지한다.

마지막으로, 구 부장은 “㈜건우기업은 작업 현장에서 볼보 장비들이 보여주고 있는 성능과 작업효율성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 향후에도 망설임 없이 볼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물론 주변에도 강력하게 추천을 하고 있다” 며 볼보제품에 대한 확신과 신뢰감을 보이며 인터뷰를 마쳤다.

 
  커뮤니티
중기매물
구인
중장비전문업체
구직
중기인 배포처
회사소개 이용안내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제휴문의
 

건설중기인 Copyright(c) 2010 월간중기인.com All rights reserved.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2가 카보드동우빌딩 302호 Tel: 02)2632-5137 Fax: 02)6083-5572
[직업 정보 제공 사업자(서울남부 2007-06호) / 통신 판매업 신고업체(제10-5369호)]